알쓸 소소한 지식

서울 근교에서 등산하기 좋은 산 추천 베스트 5

creasangsang 2024. 3. 5. 10: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 근교에서 등산하기 좋은 산 추천 베스트 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울 근처에 있어서 접근성이 뛰어난 아름다운 산으로 등산을 가보세요.

서울 근교 등산 코스 5선!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등산하기 좋은 산 추천

서울-근교-등산-코스

서울에 살면서도 자연과 친해지고 싶은 분들이 많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서울 근교에서 등산하기 좋은 산 5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산들은 모두 대중교통으로 쉽게 갈 수 있고, 다양한 난이도와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1. 북한산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북한산
<북한산>

높이: 836.5m (백운대 정상)

북한산은 서울시와 경기도 고양시, 양주시, 의정부시에 걸쳐 위치하며, 한국에서 가장 큰 국립공원 중 하나인 북한산국립공원에 속합니다. 북한산은 서울의 상징이자 수호신으로 불리며, 역사와 문화가 풍부한 산입니다. 북한산에는 다양한 산성과 성곽길, 사찰과 신사, 전망대와 암벽 등이 있어서 산행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북한산은 난이도가 높은 코스도 있지만, 초보자나 가족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코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이동에서 출발하여 우이동 도선사를 거쳐서 백운대로 내려오는 코스는 약 3시간 정도 걸리며, 경치가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북한산은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보여주므로, 언제든지 방문해도 좋습니다.

2. 인왕산 (338.2m)

인왕산인왕산
<인왕산>

높이: 338.2m

인왕산은 서울 종로구와 서대문구에 걸쳐있는 산으로,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왕산은 등산 초보자나 가벼운 산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산입니다. 인왕산은 경복궁역 1번 출구에서 출발하여 둘레길을 따라가면 쉽게 정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왕산의 정상에는 인왕산전망대가 있어서 서울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인왕산은 성곽길이 잘 유지되어 있어서 역사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인왕산에는 인왕사, 인왕산성, 인왕산성문, 기차바위 등이 있어서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인왕산은 약 2시간 정도면 왕복할 수 있는 산으로, 시간이 부족하거나 힘든 산행을 원하지 않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3. 관악산 (관악산 도시자연공원)

관악산관악산
<관악산>

높이: 632.2m (봉수대 정상)

관악산은 서울 관악구와 금천구와 경기도 안양시, 과천시에 걸쳐있는 산으로, 서울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산입니다. 관악산은 서울대학교 캠퍼스와 인접해 있어서 학생들이 많이 방문하는 산입니다.

관악산은 산악인들의 도전과정으로 불리는 10대 산 중 하나로, 난도가 높은 코스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악산에는 쉬운 코스도 있으므로, 산행 실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낙성대역에서 출발하여 상봉 약수터, 마당바위, 연주대를 거쳐서 서울대입구역으로 내려오는 코스는 약 4시간 정도 걸리며,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관악산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함께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산입니다. 관악산에는 관악사, 성현사, 청운사, 불암사, 관악산성, 관악산성문, 관악산성곽길, 관악산박물관 등이 있어서 산행의 깊이를 더해줍니다.

4. 아차산 (287.2m)

높이: 287.2m

아차산서울 광진구와 중랑구에 걸쳐있는 산으로, 한강과 장안천이 흐르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차산은 서울의 동쪽에 있는 산으로, 서울의 서쪽에 있는 산들보다는 인적이 적고 조용한 산입니다. 아차산은 아차산역 2번 출구에서 출발하여 정상에 있는 아차산전망대까지 약 1시간 정도 걸립니다. 아차산전망대에서는 한강과 장안천, 그리고 서울의 동쪽 전경을 볼 수 있습니다.

아차산은 산성과 성곽길이 잘 보존되어 있어서 역사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차산에는 아차산성, 아차산성문, 아차산성곽길, 아차산박물관, 아차산자연생태공원 등이 있어서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아차산은 약 2시간 정도면 왕복할 수 있는 산으로, 가볍게 산행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5. 남한산 (남한산성도시자연공원)

남한산남한산
<남한산>

높이: 495.6m (일성대 정상)

남한산은 서울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시에 걸쳐있는 산으로, 남한산성도시자연공원에 속합니다. 남한산은 서울의 남쪽에 있는 산으로, 서울의 북쪽에 있는 산들보다는 고도가 낮고 기온이 높습니다.

남한산은 남한산성도시자연공원의 일부로, 역사와 문화가 풍부한 산입니다. 남한산에는 남한산성, 남한산성문, 남한산성곽길, 남한산박물관, 남한산자연생태공원, 남한산수목원, 남한산수련원 등이 있어서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남한산은 난이도가 다양한 코스가 있어서 산행 실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란역에서 출발하여 남한산성을 거쳐서 남한산수목원으로 내려오는 코스는 약 3시간 정도 걸리며,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남한산은 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보여주므로, 언제든지 방문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서울 근교에서 등산하기 좋은 산 5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글이 당신의 산행 계획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산행을 하실 때에는 안전사고에 주의하시고, 산의 자연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가성비 좋은 저렴한 최고의 해외 여행지 추천 베스트 5